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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토박싱과 언박싱 (autoboxing & unboxing)
    백엔드/자바 2020. 8. 14. 17:57

    오토박싱과 언박싱의 필요성

    JDK 1.5 기본자료형과 참조형 간의 연산이 불가능했다.

     

    그래서 기본형을 항상 래퍼클래스로 만들어서 연산해야 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다. 컴파일러가 알아서 해주기 때문이다.

     

    이 과정을 거치는 것을 오토박싱, 언박싱이라 한다. 그리고 이 둘은 정반대의 기능을 한다.

     

    오토박싱과 언박싱이란?

    오토박싱 (기본형 값을 래퍼클래스의 객체 즉 참조 자료형으로 바꿔주는 것)

    우리가 기본형으로 데이터를 입력했을 때, 이 자료가 참조형 자료로 바뀔 필요가 있을 경우 컴파일러가 알아서 바꿔주는 것을 오토박싱(autoboxing)이라 한다.

     

    언박싱 (우리가 래퍼클래스의 객체 즉 참조 자료형을 기본형으로 바꿔주는 것)

    우리가 참조형으로 데이터를 입력했을 때, 이 자료가 기본형 자료로 바뀔 필요가 있을 경우 컴파일러가 알아서 바꿔주는 것을 언박싱(unboxing)이라 한다.

     

    정리

    실제로 우리가 입력하는 값을 컴파일러가 변환할 때 필요에 따라 각종 메서드를 써가면서 자료형을 필요게 맞게 바꿔주는 것을 오토박싱, 언박싱이라 한다.

     

    우리가 기존에는 수동으로 했던 것을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해주는 것이다.

     

    물론 필요에 따라선 직접 입력도 가능하지만 현재는 업데이트되면서 컴파일러가 편하게 일을 대신 해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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